△최고위정책과정에 입학하기로 결정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평소 국가와 정책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그러던 중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최고위과정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최고위과정이 제공하는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심도 높은 강의와 각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와 석학들로부터 국가정책 발전에 관한 철학과 경험을 전수받음으로써 정책전문가로써의 기반을 견고히 하기 위하여 들어왔다.

 

△하고 계신 일이 궁금합니다.

현재 교수와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에 있다. 국방대학교에서 초빙교수 그리고 연세대학교 특임교수로 후임 양성에 힘쓰고 있으며, 한국전략문제 연구소에서는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에 있다. 한국전략문제 연구소는 국방문제와 국가안보에 관한 연구활동을 진행하는 곳으로 국가안보 분야에 있어 외교, 국방, 통일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를 활성화하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정책제언을 하는 곳 이다.

 

△55기 회장으로 선출되셨는데 회장으로 중점을 두는 점은?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최고위과정이 상정하는 교육목표를 원우 모두가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55기 이전의 훌륭한 선배들이 잘 닦아놓고 이룩해 놓은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힘쓰겠다. 최고위과정 55기가 이전의 어느 기수 보다 더 공고하게 단결된 기수가 되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최고위 과정의 수업과 원우들 간의 분위기는 어떠신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원우 모두가 진지한 수업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다양한 주제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들을 듣다 보니 원우들 모두가 학업에 전념하는 분위기이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활발한 질문이 오가고, 3교시에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진정성있는 존중과 배려의 마음으로 서로를 대하고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각자가 솔선수범하는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55기 원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 이 있다면?

우리는 최고의 대학원인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최고위정책과정의 동기생이 되었다. 정책대학원 원장이신 김병국 교수님의 지도방침에 적극 호응하여 앞으로 진행될 학기에서 이전에는 몰랐던 새로운 지식과 시각을 얻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우리 원우들이 최고위과정 안에서뿐만 아니라 수료를 하고 졸업을 한 후에도 평생동기로써 서로 힘이 되어주고 함께 하도록 더욱 단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제55기 최고위정책과정 회장 이홍기

(前 제3야전군 사령관, 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