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상반기 베트남 해외세미나 ]

2박 3일간 원우님들간 교류 및 해외 문화탐방을 위하여
해외세미나(베트남 하노이)를 아래와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 날 짜 : 4월 12일(금) ~ 4월 14일(일)
◆ 지 역 : 베트남 하노이
◆ 특별강연
1) 정책대학원 신재혁 부원장님
    - 베트남 역사
2) 베트남 하노이 대학교 한국어학과 Pham Thi Ngoc 학과장님
   - 베트남인의 본 베트남의 사회 문화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의 68대 총학생회 주최 하노이 정책세미나

하노이, 이 도시는 아침부터 빛나는 태양 아래 그윽한 역사의 향기를 품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하노이대학교 한국어학과를 방문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캠퍼스는 아담하지만 활기차고 프랑스풍으로 아름다웠습니다. 학술 세미나는 신재혁 부원장님과 하노이대학교 학과장님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열정적인 강연으로 우리의 마음을 뜨겁게 달궜습니다. 이 강의들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베트남의 영혼을 깊숙이 이해할 수 있는 창이 되었습니다.

해가 저물고 우리는 하노이의 밤거리로 향했습니다. 야시장은 색감과 빛, 관광객의 아우성으로 가득 찬 살아있는 캔버스와 같았습니다. 다채로운 먹거리 사이로 베트남의 생활이 숨 쉬고 있었고, 각종 문화 체험을 통해 우리는 베트남인의 삶속으로 한층 더 깊이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의 이해를 넓히고, 더욱 풍부한 시각을 제공했습니다.

5성급 그랜드 프라자호텔에서의 숙박은 이국적인 풍경 속에서의 휴식처였습니다. 이 호텔의 우아함과 편안함은 우리에게 극상의 휴식을 선사했고, 호텔이 제공하는 세심한 서비스는 여행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내 주었습니다.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호치민 생가와 한기둥사원을 비롯하여 베트남 전통 스트릿카를 타고 좁은 골목길을 유랑하는 체험이었습니다. 성요셉성당, 오페라하우스를 지나면서 우리는 도시의 역사적인 면모와 현대적인 삶이 어우러진 모습을 가까이에서 목격했습니다. 또한, 콩 카페에서 맛본 베트남 코코넛 커피는 그 진하고 독특한 맛으로 우리 모두를 매료시켰습니다.

이 여정은 단순한 학술 세미나를 넘어서 우리에게 베트남을 체험하고 그 문화와 역사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하노이대학교와 고려대학교는 더욱 가까워졌고, 신재혁 부원장님과 하노이대학교 교수님들과 학생들, 그리고 고려대학교의 원우님들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경험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체험은 앞으로 우리가 대학원에서 더욱 열정적으로 학문에 몰두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원우여 고대를 보라” 제68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 배기열
부총학생회장 김연수
정책세미나위원장 정상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