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교우회
  • 도서관
  • KUPID
  • English

교과목 설명

국제관계학과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전공필수 PSA 600 논문지도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위논문을 작성한다.
PSA 601 국제정치이론 국제정치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을 개괄한다.
PSB 607 현대정치이론 현대 정치학계의 정치사상, 정치제도, 정치경제, 정치행태, 민족갈등 및 정체성의 정치 분야 주요 이론을 소개한다.
PSA 700 논문세미나 논문의 주제선정과 문헌 및 자료활용에 관련된 지도를 받는다.
전공선택 PSA 612 한국의 안보정책 한국의 안보정책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당면 안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국의 정책적 대안을 모색한다.
PSA 613 국제기구와 국제사회 국제기구의 기원과 기능을 분석하고 국제기구의 현실적 효능과 한계를 검토한다.
PSA 614 세계정치와 한국외교 한국외교정책의 방향과 문제점을 세계정치와 관련지어 진단하고, 국제정세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한국외교의 지향점을 모색한다.td>
PSA 616 미국 외교정책연구 미국 외교정책의 기저를 이루는 특징들을 살펴보고 탈냉전시대 미국의 국제적 역할과 세계전략을 분석한다.
PSA 617 일본 외교정책연구 경제강국 일본의 외교에 나타나는 주요특징과 국제정치적 역할증대 노력을 분석한다.
PSA 618 중국 외교정책연구 중국식 사회주의의 정립으로 독특한 개발 사회주의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는 현대 중국이 당면하고 있는 외교적 문제와 이에 대한 전략을 살펴본다.
PSA 619 러시아 외교정책연구 사회주의체제의 붕괴 이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러시아의 외교정책에 관한 분석과 오늘날 러시아가 국제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에 관해서 살펴본다.
PSA 621 중동 국제관계연구 종교와 민족 간의 갈등이 첨예한 중동지역의 국제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세계적으로 가장 위험한 화약고인 이 지역의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연구한다.
PSA 622 중남미 국제관계연구 자원민족주의의 열풍 속에서 근대화의 진통을 겪고 있는 중남미지역 국가들의 관계에 대해 포괄적으로 분석한다.
PSA 623 동남아 국제관계연구 오랜 정체와 낙후 상태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모색하고 있는 동남아지역 국가들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PSA 624 아프리카 국제관계연구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는 아프리카지역 국가들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하여 이 지역의 전반적인 현황과 발전의 문제점을 이해한다.
PSA 625 서남아 국제관계연구 인도와 파키스탄을 중심으로 서남아시아의 국제관계를 고찰한다.
PSA 626 현대군사전략론 국가안보를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군사전략에 대해 개관하고, 당면 안보위협에 대한 대응전략을 탐색한다.
PSA 627 국제법 특강 국제법과 관련된 기초적 개념과 이론, 경험적 사례, 그리고 주요 논쟁에 대해 고찰한다.
PSA 628 현대국제의제 연구 오늘날 국제사회가 당면한 문제와 그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을 살펴본다.
PSA 629 국제경제와 한국경제 정책연구 국제경제와 한국경제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조사하고 한국의 올바른 정책뱡항을 모색한다.
PSA 630 북한의 외교정책 북한외교정책의 목표와 수단 그리고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광범위한 조사를 시도한다.
PSA 633 외교와 협상연구 외교의 제도와 협상의 여러 가지 방식을 전반적으로 개관한다.
PSA 635 한반도 통일문제 연구 각종 통일정책의 효능과 한계를 평가하고 한반도의 실정에 적합한 통일방안을 모색한다.
PSA 636 유럽과 EU 연구 지역 통합의 새로운 질서를 구체화하고 있는 유럽과 EU지역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통하여 유럽은 물론 세계 신질서의 내용과 의의를 확인하고자 한다. 
PSA 637 중앙아시아 연구 중앙아시아의 국제관계를 고찰한다.
PSA 638 동유럽 연구 동유럽의 국제관계를 고찰한다.
PSA 639 통일 한국과 사회통합연구 통일한국 건설에 필요한 남북한 사회통합 방안을 모색한다.
PSA 640 현대외교정책결정과정론 다양하게 이뤄지는 외교정책결정과정의 이해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