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2020 하반기 세미나 ]

■ 날짜 : 2020년 10월 23일(금) ~ 25일(일)
■ 장소 : 제주도
■ 특별강연
     김태일 정책대학원장님 - 소유권 다시 생각하기
     이삼호 주임교수님(조세재정) - 키와 임금
■ 주최 : 제61대 총학생회

코로나19로 인한 전 지구촌의 생태계의 지각변동이 심상치 않습니다. 패턴과 방식의 변화가 달라졌고, 여기에 고려대 정책대학원도 예외는 아니어서 수업의 방식과 참여방법의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온라인 수업이 자칫 보편화(普遍化)되어 가지 않을까 하고 염려될 정도입니다. 벌써 수 개월 동안 진행된 이런 변화로 고대정책대학원생활의 패턴과 함께 고대정책대학원 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사람들이 모인 곳에 대한 두려움 등이 있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이런 두려움이 있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용기 내어 제주도 세미나 계획을 허락해 주신 고려대정책대학원 김태일 원장님, 조세재정학과 이삼호 주임 교수님, 행정실 송익현 차장님, 유동길 총학생회장님, 총학생회 김시은 실장님 그리고 함께 참석해 주신 선. 후배 원우님들의 격려와 호응이 있었기에 이번 제주도  세미나는 안전하게, 행복하게, 즐겁게 마칠 수 있었고, 
우리 가슴에 새겨져 영원히 기억으로 남아 있을 것 같습니다.

本態博物館(본태박물관), 方舟敎會(방주교회), 아름다운 억새의 새별 오름 언덕, 서귀포 김정희 유배지, 유일하게 요트에서만 맛볼 수 있었던 샴페인, 팀 대결전, 그리고 특유한 재치로 뒤풀이 때 재능기부 한  남명안 선배님 오래 기억 될 것 같습니다.

노아의 방주는 홍수 심판 때, 노아와 그의 가족이 생존할 수 있도록 만든 배로, 항해를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뜰 수 있도록 만든 것이었다고 합니다. “방주” 번역된 히브리어 “테바”(tebah)는 “큰 상자”라는 의미는 이는 모세의 상자를 지칭하는 단어로 동일하다고 합니다.(성경 참조)

특별 강연에서 김태일 원장님의 所有權(소유권) 다시 생각하기, 조세재정학과 이삼호 주임 교수님의 키와 賃金(임금), 제주도 세미나에서나만 들을 수 있었던 특별 강연은 사회적 양극화 시대를 힘들게 살아야 하는 원우들에게 삶의 방식과 가치에 대해 스로로 질문하게 하였습니다.

 대학원 속에서 새로운 봄을 향해 끝없이 걸어가는 원우님들과 동행할 수 있다는 사실이 무척 기쁘며, 원우님들의 희망을 향한 여정의 자취와 앞으로의 행로에 마음으로부터 박수를 보냅니다.

-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제61대 세미나위원장 한 기 수 올림 -


☆ 찬조 및 후원내역 ☆
정책대학원 김태일 원장님
58대 이수리 총학생회장님
59대 남기환 총학생회장님
59대 남명안 부총학생회장님
59대 이재희 운영총괄위원장님
60대 김지훈 총학생회장님
60대 김대경 지원총괄위원장님
60대 고명희 운영총괄위원장님
61대 유동길 총학생회장님
61대 한기수 세미나위원장님
61대 장재홍 동아리소모임위원장님
61대 민병규 63기 회장님
61대 김영진 감사위원장님
61대 송재백 장기발전위원장님
61대 송춘호 수석부회장님
61대 김충신 수석부회장님
※ 소중한 찬조와 후원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