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정책대학원 석사과정 학위수여식


졸업생 55 학위기 수여, 총장상 15명의 상장 수상



  지난 8 24() 오후 4, 본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수여식이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 강당에서 열렸다. 이번 석사 학위수여식에는 이재원 원장, 송인석 정책대학원 교우회장, 남상순 총학생회장단 협의회 회장, 이창훈 제55대 총학생회장, 심윤주 제56대 총학생회장, 박자은 제56대 부총학생회장, 이동수 제57대 총학생회장 등의 내빈이 대거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행사의 식순은개회사 국민의례내빈 소개학위기 수여상장 수여대학원장 졸업식사교우회장 축사재학생대표 송사졸업생대표 답사교가제창폐회사기념촬영 순으로 거행되었다.

 

  이날 석사학위는 총 55(○정치학석사(국제관계): 김종우, 김태호, 강주희, 김태환, 김난영, 강민규정치학석사(아태지역연구): 안재형, 윤정렬행정학석사(도시및지방행정): 박도희, 이민정, 최준환, 김은미, 주연숙, 차성신, 김경희, 김태열, 김정호, 오서경, 장은경, 이창훈, 강영덕, 김경환, 김영기, 정현구경제학석사(경제정책): 이영자, 이상욱, 김명섭, 곽민정, 김문태통계학석사(데이터정보): 양윤기, 이재명, 이소연, 채문기행정학석사(감사행정) : 이광엄, 윤형로, 김미숙, 김학주, 이우창, 이광선경제학석사(조세재정): 이경호, 유제황, 이주현, 최기봉, 최태영, 김익남경제학석사(국토계획경제): 강태훈, 이종대, 문혜영, 김영선, 안병철, 유병호, 김지현, 백운군행정학석사(사회안전행정) : 공우석, 박범희 )에게 수여되었다.

 

  또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원우에게는 상장이 수여되었는데 수여자는 총 13(○총장상: 이경로(조세재정학과) ○원장상: 김태환(국제관계학과), 김미숙(감사행정학과), 이창훈(도시및지방행정학과) ○공로상: 김정호(도시및지방행정학과), 안재형(아태지역연구학과), 정현구(도시및지방행정학과), 故서경원(도시및지방행정학과) ○교우회장상: 김경환(도시및지방행정학과), 곽민정(경제정책학과), 이광선(감사행정학과), 최기봉(조세재정학과), 공우석(사회안전행정학과) ○총학생회장단협의회장상: 이창훈(도시및지방행정학과), 김영선(국토계획경제학과))이 수상하였다.

 

  졸업을 하는 원우들에게 이재원 정책대학원장 "오늘 2018학년도 2학기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수여식을 거행하게 된 것을 참석하신 졸업생 여러분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한다.", 슈바이처 박사의 말을 인용하면서 "우리에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우리 자신 속에서 빛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내부에서 빛이 꺼지지 않도록 노력하면 밖은 저절로 빛나는 법이다. 모든 사람은 살면서 가끔씩 내면의 불이 밖으로 튀어나간다.

 

  우연히도 이 불씨가 다른 사람에 의해서 활활 불타게 된다. 우리는 내면의 정신에 다시 촛불을 붙이는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독서는 단지 지식의 재료를 공급할 뿐,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사색의 힘이다. 사색을 포기하는 것은 정신적 파산선고와 같다."며 자기성찰을 위해 노력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어서 마지막 식순인 교가제창을 한 후, 폐회사를 끝으로 2018학년도 제 1학기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수여식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